MIROARTE MIROARTE
Skip to content

핸드메이드 가죽공방

가죽공방 미로아르테 제작방법
제작방법(Process)

재단(cutting)

모든 제품은 손으로 재단하고 있습니다. 좋은 소재의 가죽을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지 않고 획일화된 기계로 재단하는것이 아닌 꼼꼼히 살피면서 모든 조각이 완벽하게 맞아 들어가도록 손은로 재단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이 떨어지지만 좀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겠다는 약속입니다.

바느질(sewing)

바느질 또한 전통적인 새들스티치를 사용하여 바느질 하고 있습니다. 그 어떤 기계도 사용하지 않고 한땀한땀 정성을 들여 바느질 하고 있습니다. 현저하게 속도는 느리지만 미싱의 락스티치에 비해 새들스티치가 확실히 강하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최고의 명품을 만드는 가죽메이커나 안장메이커들은 강도와 내구성때문에 새들스티치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절단면마감(Edge finishing)

절단면 마감은 천연성분(비즈왁스(Bee's Wax), 천연풀(Natural Glue))을 사용해서하는 내츄럴 마감을 기본으로 제작합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폴리우레탄이나 아크릴계열의 마감제의 사용은 배제하고 있습니다.
가죽 (LEATHER)
가죽으로 무언가를 만들며서 제일 많은 고민은 디자인이고 디자인 못지않게 고민하는 부분은 좋은소재의 가죽입니다. 가급적이면 국내에서 생산된 가죽을 사용하여 MADE IN KOREA를 완성하고 싶지만 크롬가공(화학합성물)의 가죽이 아닌 베지터블가공(천연식물성원료)의 가죽도 찾기 힘들 뿐만아니라 소규모 공방에서는 국내의 가죽제작환경(대량주문제작)에 잘 맞지않았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유럽산 가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PELLE CONCIATA AL VEGETALE IN TOSCANA(이태리 토스카니 지방의 베지터블가죽협회)"에서 베지터블인증을 받은 가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크롬가죽에 비해서 천연가죽의 자연스러운 빛깔과 촉감이 특징입니다.

VERA PELLE 베지터블 가죽 협회 인증로고
베지터블 가죽(Vegetable leather)이란 ...
베지터블 가죽은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식물에서 추출된 탄닌( Mimosa(함수초), Quebracho(케브라초), Accasia(아카시아), Chestnut(밤나무)등 식물의 과실이나 줄기, 잎에서 추출)을 사용해서 가공한 가죽입니다. 천연 가죽의 개성과 특징을 그대로 살린 가공방법으로 자연상태에 가장 근접하고 친화경적이며 사용할수록 낡고 헤지는것이 아닌 소프트하면서 반질반질해지며 멋스럽고 빈티지하게 변해갑니다. 친환경적인 공정과정을 통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아 이미 유럽에서는 고급소재로 사용되고 있으면 일반적인 크롬가죽에 비해 코팅을 얇게 하기때문에 스크래치나 액채류에 대한 오염에는 취약하지만 가죽 본연의 빛깔과 촉감은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베지터블 가죽제품을 사용하면 스크래치나 오염등이 생기지만 사용하는 사람의 습관이나 버릇이 그대로 베어있는 온전하게 자신만의 제품으로 완성됩니다.

* 사용하면서 스크래치에 주의하고 액채류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해서 사용하는것이 좋고 가죽전용 에센스,크림, 오일등을 주기적으로 발라주시면 베지터블 가죽의 특성을 살리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La Perla Azzurra 社 ART. DAKOTA

가죽색상 샘플(COLOR WAY)
기본칼라(BASIC COLOR)

가죽칼라는 가장 보편적이며 자연스럽고 가죽본연의 칼라와 느낌이 잘 살아있는 내츄럴베이지,카멜,브라운을 기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죽 태닝(LEATHER AGING)
베지터블 가죽은 사용할 수록 사용하는 사람의 습관이나 버릇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태닝이 됩니다. 스크레치가 생기고 오염이나 얼룩이 생길 수 있지만 이역시 자연스러워지면서 사용하는 사람의 시간고 함께 역사가 되어갑니다. 내츄럴 베이지칼라 뿐만 아니라 다른 칼라들 또한 진해지면서 베지터블 가죽 특유의 광택이 나며 태닝됩니다.

 

가죽 종류
Walptier 社 ART.BUTTERO(발피에르 부테로) - Made in Italy
Buttero는 이태리 WALPIER TANNERY 에서 가공 되는 가죽입니다. "WALPIER"에서는 100% 프랑스 원피만을 취급하여 가공하는 Tannery로 1973년 회사를 설립하여 3대째 가죽가공을 하고있습니다. VERA PELLE 협회에도 등록되어 있는 Tannery로 전통적인 방식과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vegetable 가공은 이태리안에서도 최고입니다.
Buttero는 가죽 표면에 유분이 많아 베지터블의 약점(burst)을 어느정도 보안한 aticle 이며 프랑스원피(최상급의 원피)을 사용하여 공정단계에서 오일과 약품을 첨가해 vegetable가공하여 조직이 치밀하고 밀도 높으며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워 가죽의 본질을 잘 살린 가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adalassi 社 ART.MINERVA BOX (바다라시 미네르바복스) - Made in Italy
MINERVA BOX (미네르바복스)는 이태리에서 생산된 베지터블 태닝 가죽으로 특징은 밀링타입으로 가공되어 표면에 자연적인 모미(엠보)가 있습니다. 큰드럼에 가죽과 약픔을 일정비율을 넣고 정해진 시간을 돌리면 가죽이 서로 마찰 되면서 자연적인 모미(엠보)가 부분적으로 생겨납니다. 이 모미(엠보)는 인위적으로 찍은 무늬와는 달리 자연스럽게 부분적으로 나타납니다. Full vegetable 로 가죽에 오일이 많이 있어서 쓰면 쓸수록 광택이나고 가죽 특유의 멋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가죽입니다.
J&E Sedgwick &Co. Ltd 社 ART. Brildle (세드윅 브라이들) - Made in UK
브라이들(Bridle)은 TALLOW(탤로우)을 가죽표면에 스며들게 장시간 가공을 합니다.여기서 TALLOW(탤로우)라는 것은, Beef tallow (소의 지방조직으로부터 가열 용출 하여 제조한 지방) Cod oil (어패류에서 추출된 오일) 두가지를 용합하여 만든것이 TALLOW(탤로우) 입니다. 브라이들의 특징은 베지터블가공한 가죽이면서도 내구성이 가장 강한 소가죽입니다. 마구에 쓰이던 가죽이기에 큰 힘에 견디면서 악천후나 더러움에도 견뎌야 하며 예민한 말의 피부와 접촉함으로 말이 편안하게 느낄 정도의 감촉을 가진 가죽입니다 영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라이들은 말안장용 가죽으로 유명하며 10년,20년,50년을 사용하여도 변함없는 브라이들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새제품일때 하안색 TALLOW가 올라와 있지만 이는 솔로 문지르면 반짝 반짝 브라이들 고유의 광이 납니다.

 

MIROARTE #101 458-9 CHEONHO-DONG,GANGDONG-GU,SEOUL,KOREA
PHONE:070-7630-4044 E-MAIL:miro@miroarte.co.kr
COPYRIGHTS ⓒ 2011 MIROARTE ALL RIGHTS RESEVERD

/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